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2디자인치과

임플란트 Q&A

임플란트에 관한 모든 것!

시술방법 및 궁금증

임플란트에 대한 두려움과 고민, 솔루션으로 해결해드립니다.

임플란트에 대한 두려움과 고민,
2디자인 임플란트 솔루션으로 해결해 드립니다.
인공치아를 이용하여 상실된 치아를 회복할 때는 크게
외과적 수술과 보철적 수복으로 구분됩니다.

외과적 술식

국소마취한 후 치근에 해당되는 인공치근을 골내에 이식하는 과정으로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한번으로 수술이 끝나는 경우와 두 차례로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으로 나누어 수술하는 경우는 1차 수술시 잇몸을 절개하고 골조직을 노출시킨 다음 인공치근을 삽입한 후 잇몸을 봉합합니다.

3~6개월 후 2차 수술을 시행하여 이 시기에는 다시 잇몸을 절개하고 이미 골내에 이식된 인공치근의 윗부분에 기둥을 연결하여 잇몸을 통해 구강내로 돌출시킵니다. 한 번으로 수술이 끝나는 경우는 이 부분 까지가 첫날 완성된 후에 3~6개월간을 기다리게 됩니다.

골 이식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 국소마취하에 시술되며, 외과적 수술 후 입원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감염방지와 수술 후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항생제와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보철수복

성공률 및 수명은 얼마나 될까?
열기

문헌에 의하면 25-30년 동안 별 이상 없이 사용한 환자들이 보고된 바 있고, 15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성공률이 80%이상 됩니다.

물론 환자의 골 조직 상태, 구강 청결상태, 저작습관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고정성 가공의치의 수명이 보통 10년 정도라고 볼 때 훨씬 더 수명이 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양치질 등을 소홀히 하여 구강상태를 청결하게 유지 못했을 때는 인공치아 주위 조직에 염증이 생겨 수명이 짧아질 수 있으며 지나친 흡연 및 음주 또한 해롭습니다.

물론 전신적 질환이 있거나 건강상태가 좋지 못할 때도 영향을 받게 되며, 너무 질긴 음식이나 딱딱한 음식의 저작 및 이갈이 습관도 인공치아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누구나 이식 가능한가?
열기

전신적 건강상태가 발치를 하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라면 16-18세 이후는 나이에 관계없이 시술이 가능합니다.

단 만성질환, 당뇨병,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 정신질환을 가진 환자, 알콜중독, 심한 흡연자 등은 이식대상자로 적합지 못하므로 전문가와 미리 의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자 환자 중 골다공증이 있거나 임신 중일 때는 미리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은 없는가?
열기

사랑니 발치 등의 다른 외과적 수술이나 마찬가지로 약간의 위험성과 부작용을 동반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인공치아 매식 시 아주 드물게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간혹 수술 시 신경에 손상을 주어 입술이나 턱 부위 또는 코끝이나 혀의 감각이 상실되거나 변화될 수 있습니다.
이런 감각이상은 극소수를 제외하고 대부분 수 주 또는 수개월 내에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또한 내 출혈이 야기될 수 있으나 과다 출혈은 거의 드물고 가끔 턱 주위에 피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끔 세균감염으로 염증이 생길 수 있으나 수술 전 후 항생제 투여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취에 대한 부작용으로 과민반응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국소마취 하에 시술하므로 빈도는 극히 희박합니다.

Quick Menu